posted by 해이든 2020. 2. 2. 23:26



어느 날 멋진 차를 타고 행복한 표정을 한 남자가 차에서 내린다. 그 모습이 근사하고 행복해 보였던  가드너는 그에게  두 가지 물음표를 던졌다.
"무슨 일 해요. 어떻게 성공했어요?"
"주식 중개인이에요."
"대학 나와야 하죠?"
"아뇨. 숫자에 밝고 사람과 잘 어울리면 돼요."
말을 마친 그가 계단을 올라 빌딩 속으로 들어간다.
그 주위로 모든 사람들의 표정이 행복해보였다. 밝은 미소와 햇빛이 주위에 가득했다.
어떻게 하면 나도 행복해질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저런 표정으로 살 수 있을까?
근사한 남자가 들어간 높은 빌딩을 올려다 보며 기회를 만들어보기로 결심한다. 행복을 찾아서ᆢ

크리스 가드너는 대학을 나오지 않았지만 나름 수학을 잘했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증권회사에 입사지원서를 낸다. 60대 1이란 경쟁률을 뚫기 위해 회사 입구에서 자주 눈도장을 찍으며 기회를 가지기 위해 노력했다.

그렇게 기회가 주어졌고 어렵게 면접을 보고 합격을 한다. 여기까지가 다라면 얼마나 좋겠는가.

사람에게 기회만 주어지는 것이 아니다. "좋은 소식과 나쁜 소식이 있어? 어떤 것부터 들을래?" 라고 하면 당신은 무엇을 먼저 선택하는지?  나는 나쁜 소식부터 듣는다. 다음에 들을 좋은 소식이 나쁜 감정을 조금 덜어줄 거란 기대심리가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지금은 좋은 소식부터 전했다. 그가 증권회사 인턴생활할 기회 만들어냈다고.

그가 기뻤을까? 당연히 기뻐겠죠. 면접을 보기까지 그가 공들인 노력에 비하면. 그런데 마냥 기쁘지가 않다. 생활고에 지친 아내가 그를 떠났다. 거기다 밀린 집세로 언제 쫓겨날 지 모르는 상황이고 미납된 세금 독촉과 아들의 유치원비 등 그는 지금 살기 위해 돈이 절실하게 필요한 상황이다. 그런데 6개월간의 인턴생활이 월급 한 푼 없다는 것이다. 또한 6개월의 견습이 끝나면 20명의 인턴 중에 단 1명만 정직원이 된다. 그 한 명이 자신이 되리라는 보장은 아무데도 없다. 또 6개월간의 경력으로 다른 곳에 취직하는 것도 어렵다는 게 현실이다. 고민하지 않을 수 없었다. 상황이 그를 절박하게 몰고 갔다. 아내가 떠나고 엄마를 잃은 아들과 살아내야 하는 그로서는.

또 한 편으로는 이런 기회가 다시 올까? 오지 않을 지도 모른다. 기회가 왔을 때 잡아야 한다는 걸 그가 모를리 없다. 고민 끝에 그는 기회를 잡기로 한다. 살던 집에서 쫓겨나고 어린 아들과 노숙생활을 하면서도 6개월의 인턴생활을 성실히 해나간다. 그의 삶은 바닥이고 절망적이지만  아들의 행복을 위해 죽을 힘을 다해 달린다. 집은 없지만 희망을 놓지는 않았다. 그는 기회를 잡아야 했고 어린 아들을 위해서라도 절박했다. 6개월의 힘든 과정을 견디고, 드디어 단 한 명만이 정직원이 되는 기회를 가져온다. 그 짧은 순간의 기쁨이 그에게 행복이었다. 

 

한 남자의 성공적인 스토리보다 한 아들을 위해 죽을 힘을 다하는 부성애에 눈물이 나는 영화였다. 아버지 없는 어린 시절을 보낸 가드너가 자신의 아들만은 아버지 없는 삶을 살게하지 않겠다고 다짐했고, 가진 것 하나 없는 상태에서도 아들을 데리고 떠나려는 아내에게 아들만은 넘겨주지 않았다.  낮에는 아이를 유치원에 보내고 밤에는 아들을 재우기 위해 교회 쉼터 긴 줄을 서야했고 아들이 잔 후 합격하기 위해 공부를 했다. 

이 영화에서 잊히지 않는 장면, 가슴 먹먹하게 했던 장면이 두 군데가 있다. 첫째는 지하철 화장실 안에서 아들을 재우고 눈물을 흘리던  장면은 가슴이 너무 아팠다. 자식을 둔 부모라면 이 장면에서  눈물 흘렸을 것이다. 가드너의 심정이 고스란히 전해졌을 것이다.

두 번째는  합격통보를 받고 회사를 나와 인파속에서 기쁨의 순간을 표현했던 장면, 단숨에 아들의 유치원을 찾아가 아들을 꼭 끌어안던 크리스 가드너의 심경이 고스란히 전해지는 장면이었다. 화장실 가는 시간을 아끼기 위해 물도 마시지 않고 고객에게 전화를 돌리던 그가 정직원이 되었다는 걸 전해 들을 때  속에서 올라오는 많은 감정을 억누르는 듯, 눈물을 참는 듯 하얀 눈동자가 뻘개지는 모습을 보는 순간, 알 수 있었다. 모든 장면이 스쳐 지나갔다.

이 영화는 실존 인물을 각색해서 만들어졌다. 노숙자에서 최고 경영자가 된 투자회사 가드너 리치의 설립자 '크리스 가드너'의 인생을  윌 스미스가 맡아 연기한 것이다. 영화 맨 마지막 부분에 윌 스미스가 아들과 계단을 내려가기 전에 스쳐 지나간 남자가 실제 크리스 가드너이다. 깜짝 출연했다는 사실.


영화에서 크리스 가드너의 아들 '크리스토퍼'를 연기했던 배우는 윌 스미스의 친 아들 제이든 스미스다. 
윌 스미스와 그의 아들 제이든 스미스가 동반 출연한 <행복을 찾아서>는 2006년에 상영된 가브리엘 무치노 감독의 작품이다.
이 영화를 지금에야 봤다. 세상에는 모성애를 다룬 영화가 많고 부성애를 다룬 영화도 많다.
이 영화에서 다룬 부성애는 좀 남다르다. 보면 안다. 절망적인 환경에서 희망을 버리지 않은 남자, 기회를 자신에게 부여하는 것이 가장 큰 선물이라던 그 남자는 행복을 찾아서, 무엇보다 아들을 위해서 매 순간을 치열하게 싸웠다.

그리고 해냈다. 부모를 강하게 하는 존재...그 존재가 있음으로 인해 살아가는 이들에게 행복이 있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