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해이든 2019. 1. 31. 17:32
드림걸즈(Dreamgirls,2006)

감독  빌 콘돈

드림걸즈 영화
 
모타운 레코드사는 '슈프림스'라는 여성 그룹을 배출한 회사이다.  백인들의 팝음악이 음반계를 장악하고 있는 상황에서 흑인 특유의 리듬 앤 블루스 음악을 가지고 주류 음악속으로 뛰어 들어 1960년대 최고의 모타운 여성 트리오 '슈프림스'를 탄생시킨다.
1981년에 제작된 뮤지컬 <드림걸즈>는 브로드웨이 역사상 가장 화려한 쇼로 평가받았다. 1960년대 미국의 전설적인 흑인 R&B여성 그룹 슈프림스를 모티브로 화려하지만 냉혹한 쇼 비즈니스세계와 엔터테이너로 성장해 나가는 소녀들의 이야기를 담아 낸다.
이 흥행을 이어 받아 2006년  빌 콘돈 감독이 제작한  영화 <드림걸즈>로   리메이크 된다.
실제 모티브가 된 '슈프림스'는 디트로이트 출신의 플로렌스 발라드와 다이애나 로스, 메리 윌슨 3인조로 구성된 멤버로 어릴 적부터 친구였던 그들은 고등학교때 팀을 결성해 활동했다. 1961년에 본격 데뷔하여 1964년부터 1969년까지 12곡의  빌보드 차트 1위곡을 쏟아낸 60년대의 전설적인 흑인 여성 그룹으로 1977년 해체되었다.
제임스 썬더 얼리역 에디머피

영화 <드림걸즈>는 제이미 폭스와 에디 머피, 제니퍼 허드슨과  섹시한 외모와 압도적 가창력을 선보인 섹시 아이콘 비욘세가 출연한다.

영화 속 인물을 조금 살펴보자면,
첫번째 멤버로 폭발적인 가창력을 가진 드림스의 메인보컬인 에피 화이트는 디나존스에게 메인 보컬을 자리를 빼앗기며 질투에 사로잡혀 내쳐지는 인물로 제니퍼 허드슨이 역을 소화한다.  난 여기에서 에피 화이트의 성량과 목소리 음색이 가장 좋았다. 비욘세의 존재까지 잠재울 수 있는 성량으로 전혀 지루할 틈이 없었다.
두 번째 멤버는 뛰어난 미모와 부드러운 음색으로 에피 화이트 대신 드림스의 메인보컬을 맡게 된 디나 존스에는 비욘세 놀즈가 맡아 팀의 중심에 선다.
세번째 멤버는 발랄하고 유부남인 지미와 사랑에 빠진 로렐 로빈슨으로 애니카 노니 로즈가 맡는다. 그리고 드림스의 매니저로 브로드웨이 진출로 성공을 꿈꾸는 야망을 가진 커티스 테일러 주니어 역에는 제이미 폭스가 맡아 열연한다.
그리고 당대 최고의 R&B가수 제임스 썬더 얼리 (애칭 지미)역에는 에디 머피가 맡고, 에피의 남동생이자 드림스의 작곡가인 C.C화이트역에는 케이스 로빈슨가 맡는다.
미쉘 모리스는 에피 화이트 대신에 투입되는 멤버로 샤론 릴이 출연한다.
 
제이미 폭스와 드림걸즈

 

영화의 첫부분은 오디션 장면이다. 디트로이트 출신의 여성 보컬 에피 화이트, 디나 존스, 로렐 로빈슨는 스타를 꿈꾸는 트리오로 실력과 재능,열정을 다 갖추었다.그녀들의 오디션 무대는 폭발적이었고, 관중 또한 폭발적인 반응을 보였다. 

그러나 오디션에 번번이 실패하며 어려움을 겪는다. 그런 그녀들 앞에  한 남자가 나타난다. 그는 커디스 테일러 주니어(제이미 폭스)이다. 그는 당대 최고의 R&B 스타 지미의 매니저로  그녀들에게 지미의 백업 코러스를 제안한다. 

그렇게 디나, 에피, 로렐과 작곡가인 에피의 남동생 C.C와 함께 커티스 사단에 들어가게 된다. 

C.C가 만든 곡으로 지미의 노래가 세상의 주목을 끌게 된다. 그러나 백인 팝가수가 그 노래를 훔쳐 자신의 이름으로 발표해 버린다. 비주류는 또 주류 사회의 횡포에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 밖에 없었다. 
지미와 백 코러스

커티스의 꿈은 디트로이트를 벗어나 백인들 세상으로 나가는 것이었다.

커티스는 쇼비즈니스계의 성공을 꿈꾸는 야심찬 인물로 지미를 더 화려한 브로드웨이 무대에 세우기 위해 지미와 그녀들을 변모시켜가기 시작한다. 백코러스가 아닌 3인조 트리오 '드림스'와  지미를  따로 키워가기 시작한다.
그리고 메인인 에피 화이트의 노래보다는 뛰어난  미모로 갖춘 디나 존스를 메인으로 내세운다. 에피는 반발한다. 하지만 성공을 위해 받아들인다. 노래하나로 쇼비즈니스 무대에 오르기엔 에피의 노래실력만으로는 어려운 현실이라는 것이 좀 가슴아프다.에피의 노래를 듣고 싶은 나로서는  말이다. 역시 예쁘고 봐야 하는 것인가? .

 

비욘세, 제니퍼 허드슨,애니카 노니 로즈

커티스는 화려한 조명과 쇼 퍼레이드로 시골소녀들을 섹시 디바로 탈바꿈시켜 브로드웨이의 무대에서 꿈을 이룬다.  확실히 비욘세의 외모가 빛을 발했다. 

커티스의 계획대로 성공을 이루지만 멤버들 간의 갈등은 깊어진다. 커티스의 초점은 노래가 아닌 디나의 외모를 중심으로 쇼적인 것에 화려함을 가미하여 에피의 소울적인 목소리를 다 묻어버린다. 

커티스는 에피에게 돈을 줄 테니 떠나라 하고 커티스의 아이를 임신한 에피는 사실을 숨기고 팀에서 나온다.  에피는 여러 가지 상황으로 상처를 받는다. 자신의 동생 C.C. 화이트마저 그녀의 편이 되어주지 않는다. 그 자리에 새로운 멤버 미셀 모리스(샤론 릴)를 대체해 버린다.

커티스와 에피 화이트역

커티스는 브로드웨이에서 지미와 드림걸즈를 성공의 무대에 올려놓고, 디나 존스과 결혼을 한다. 점점 소울이 있는 노래는 없어지고 화려한 쇼에만 치중되어 눈이 즐겁긴 했지만 귀는 처음 디트로이트에서 오디션 장면을 봤을 때만큼 전율이 느껴지지 않았다.

커티스는 이제 노래가 아닌 장사의 수단으로 대하고 있다. 점점 출세와 권력에 눈이 멀어가고 인간관계가 점점 사업관계로 변질되어 가는 것이다. 커티스와 디나는 부부보다 계약관계에 있는 소속 가수와 소속사 대표 같은 느낌이 들었다.

디나 존스 공연

 

커티스의 독단적인 태도에 질린  작곡가 C.C는 그를 떠나 자신의 누나인 에피를 찾아가 화해를 청한다. 에피는 딸을 낳고 아직도 가수의 꿈을 버리지 않고 노래하며 살아가고 있었다. C.C는 누나를 위해 One Night Only노래를 만들어 주고  좋은 반응을 얻게 된다. 

커티스는 예전에 자신이 당했던 수법 그대로 One Night Only 노래를 훔쳐 디나의 이름으로 발표해 부르게 한다. 디나는 자신의 성공만큼 행복하지 않다.
 
점점 삭막하고 자신이 원하는 삶이 아니라 커티스에 의해 화려하게 꾸며지는 그저 성공의 도구라는 느낌이 들뿐이다. 디나 역시 자신이 부른  One Night Only 가 에피의 노래라는 걸 알게 된다.
 
디나가 마지막으로 녹음실에서 녹음한 Listen은 커티스 향한 디나의 심정을 대변하는 것 같아 마음이 아펐다. 마치 야망에 자신의 삶이 사막과 같아진 커티스를 떠나 자신을 찾아가겠다는 디나의 부르짖음 같았다. 

디나는 커티스를 떠나고 팀도 해체하며 마지막 송별 무대를 가진다. 3명이 아닌 에피까지 4명으로 무대를 장식하게 된다. 그렇게 커티스의 야망에 갇혀버린 성공은 꿈마저 갉아먹고 서로의 마음을 병들게 했다.

진정한 꿈이란, 진정한 행복이란, 무엇인지를  생각해 보게 했다. 
화려한 무대보다는 내 노래를 부를 수 있어 행복하다는 것이 이제는 어느정도  다가왔다.
녹음실 안에서 디나가 커티스에게 절절하게 부르던 'Listen'과 에피가 부른 노래 'Love You I Do'와 'One Night Only'는 정말 들으면 들을수록 심금을 자극한다.
드림걸즈의 탄생, 성장, 해체까지의 과정을 통해 흑인 여성 보컬 3인조가 커티스를 만나 출세하고 멤버들간의 갈등으로 멤버가 교체되고 끝내는 해체되는 이야기로 뮤지컬 영화로 줄 수 있는 최대한의 전율을 안겨 주었다.
노래, 연기,조명, 연출까지 모두 괜찮았다. 그중에서도 압도적인 건 노래였다. 가장 가슴에 남는 곡은 에피가 멤버들과 연인에게서 버려질 때 부른 곡으로  'And I am Telling You i'm Not Going' 이다.
개인별로 놓고 봤을때 다 노래를 잘한다. 하지만 워낙에 에피의 가창력이 뛰어나 다른 사람들의 가창력이 묻히는 경향이 있다. 솔직히  에피의 노래 실력과 비욘세의 외모가 많은 부분을 채워준 것도 사실이다. 비욘세가 이리 아름다운 외모를 가졌는지 새삼 감탄했다.
뮤지컬 영화의 지루함을 깨고 음악과 스토리, 배우들의 연기로 제대로 맛을 살린 영화이다.
치열한 경쟁구도속에서 살아 남아야 하는 스타들의 꿈과 스타를 만들어 내는 엔터메인먼트의 비즈니스세계를,사회적 정치적으로 극심한 변화를 겪던 60~70년대를 배경으로 만 가지고 최고의 자리에 설 수 없다는 현실적인 벽과 꿈이 성공과 만나기 위해 버려지는 갈증이 무엇인지를 느끼게 해준다. 

(이미지 출처 :네이버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