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해이든 2019. 4. 26. 00:35

감독 배넷 밀러

폭스캐처

 

1996년에 미국에서 일어난 실제 살인사건을 각색하여 만들어진 영화이다.

세계 최대 화학그룹인 듀폰사의 억만장자이자 미국 레슬링협회 후원자였던 존 듀폰(스티브 카렐)이 자신의 레슬링팀 폭스 캐처 소속 코치이자 올림픽 금메달 리스트인 데이브 슐츠(마크 러팔로)를 총으로 살해하는 사건이 일어났다.

레슬링 금메달 리스트인 마크 슐츠(채닝 테이텀)와 미국의 레슬링계를 이끌었던 국민 영웅 데이브 슐츠형제가 미국 레슬링협회 폭스 캐처에 차례로 영입되면서 세 사람의 갈등은 시작된다.

미국 부호에 자선활동도 하는 그가 살인자가 된 이유에 관심이 쏠린다. 하지만 살인이유에 대한 정확한 원인을 모른다. 여러 가지 추측만 난무할 뿐. 영화는 자세히 설명해 주지 않는다. 그래서 개인적인 추측을 해 본 것이다.

존 듀폰은 마크 슐츠의 멘토이자 코치인 친형 데이브 슐츠를 함께 스카웃 하려고 했지만 형은 안정된 삶을 이유로 거절한다.

폭스캐처 마크 슐츠와 존 듀폰

존 듀폰은 레슬링 유망주였던 마크 슐츠를 폭스캐쳐에 입단시키고 엄청난 연봉과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마크는 형의 그늘에서 벗어나 형보다 존을 더 의지하고 존경하게 된다. 그러나 존 듀폰이 서서히 변해가면서 둘 사이에 분열이 생긴다.

 

국민영웅인 데이브 슐츠를 자신의 밑으로 두고 싶었던 그는 마크 슐츠를 못마땅해하고 얼마가 들든 상관없이 데이브를 영입하면서 마크와 존 듀폰 사이는 금이 간다.

마크는 형의 그늘에서 아버지처럼 의지하고 살았다. 존 듀폰을 만나기 전까지는 형제 사이에는 믿음이 있었다.

형 데이브는 마크를 포기하지 않았고, 누구보다 동생을 아꼈다.

존 듀폰이 형을 인정하고 자신을 밀어내자 마크는 흔들리지만 데이브 형이 자신을 포기하지 않고 끌어안는다.

''넌 혼자가 아니야 난 네 형이고 너를 사랑한다 이렇게 무너지게 내버려두지 않을 거야''

마크는 형을 인정하고 관계가 다시 회복된다.

형 데이브 슐츠와 마크 슐츠

모든 걸 다 가진 것 같은데 존 듀폰에게 무엇이 부족했을까

레슬링 선수가 되는 것이 꿈이었지만 어머니라는 장벽에 막혀 꿈을 펼치지 못했다.

마크 슐츠가 소속된 팀 폭스 캐처의 코치로써 그는 첫 세계선수권대회 금메달의 쾌거를 달성한다.

 

어머니에게 가서 자신의 팀이 큰 업적을 이루어냈다고 트로피를 보이며 자랑을 하지만 어머니의 반응은 냉랭하다

그런 저급한 운동을 하면서 네가 저급해지는 꼴을 볼 수 없다고 말한다.

존 듀폰은 어머니가 훈련장에 찾아왔을 때 실질적 코치인 데이브 슐츠를 앉혀놓고 본인이 코치 노릇을 한다.

어머니에게 인정받고 싶어 직접 시범을 보이며 기술을 가르치는 모습을 보인다.

그가 어머니에게 얼마나 인정받고 싶은지 또 보여주고 싶은지를 느끼게 해 주는 장면이었다.

50 중반이 넘어서도 그는 어머니의 인정받기를 원했다.

듀폰은 어릴 때부터 대저택에서 부유한 삶을 살았지만 부모님의 이혼으로 어머니의 손에 외롭게 자랐다.

친구가 딱 한 명 있었는데 그는 운전수의 아들이었고, 나중에 안 사실이지만 어머니가 친구로 지내라고 돈을 쥐어주었다는 사실이다.

존 듀폰과 데이브 슐츠

레슬링은 자신의 꿈이었지만 어머니에게 저급한 것으로 외면받았고, 레슬링 코치로 마크와 데이브를 영입해 금메달을 따 인정받고 싶은 애정결핍에서 비롯된 것은 아닐까.

하지만 그런 아들의 모습을 외면하고 돌아서 나가자 꼭 자신이 부정당한 표정이었다.

그는 어머니의 관심과 애정에 굶주린 것 같았다.

어머니가 죽음으로 사라지자 그는 마구간에 가서 어머니가 아끼던 말들을 풀어준다. 그것은 어머니의 인정을 받고 싶었던 갈증만큼 어머니에 대한 억압으로 갇혀있던 자신을 해방시켜주는 모습으로 비치어졌다. 말들을 더 이상 가두어두지 않고 자유롭게 풀어준다. 어쩌면 이제 자신도 어머니로부터 자유로워진 것이다.

 

그는 데이브 슐츠가 국민적 영웅으로 인정받는 것처럼 자신도 미국적 영웅으로서 인정받고 싶어 한다.

레슬링으로 자신을 세상에 내놓고 영웅이 되고 싶었지만 어머니는 그저 레슬링을 저급하게 생각했고 마크도 데이브도 자신을 아버지처럼 리더로서 존경하지 않는다는 것을 느낀다.

자신을 존경하고 따르던 마크가 자신과 조금씩 틀어지면서 형 데이브에게 의존하고 따르는 것을 보고 질투와 함께 열등감이 피해의식으로 작용하게 된다.

올림픽대회에서 마크에게 다가갔을 때 데이브는 마크에게 가는 존 듀폰을 막아섰다.

올림픽 경기 코치인 데이브와 존 듀폰

정작 마크를 코치하고 이끄는 것은 데이브인데도 그는 경기장에 데이브와 같이 올라가 마크에게 수건으로 부채질을 해주고 땀을 닦아주는 모습은 마크를 위한 행동이 아닌 사람들에게 금메달 리스트를 키워내는데 자신의 존재가 있다는 영웅적 의식이 깔려있었다. 영웅을 만들어낸 진짜 영웅으로 인정받고자 하는 심리가 내재된 것으로 보인다.

다큐멘터리를 제작해서 폭스 캐처 선수의 멘토이자 리더로, 코치로 존경과 인정을 받고 싶었다.

자신이 좋아하는 레슬링마저 자신이 아닌 데이브 슐츠가 실질적 리더로 존경받는다고 생각한 그는 데이브 슐츠의 그늘에 가려 밀려난 열등감으로 결국 살인을 하게 된다. 그리고 그는 감옥에서 생을 마감했다.

존 듀폰

어쩌면 돈으로 채울 수 없는 것이 사랑이다. 존 듀폰은 친구 하나 없는 관계 결핍과 어머니에 대한 애정결핍에서 오는 상대적 박탈감을 가지고 있다.

어머니의 기준에 미치지 못한 아들로 상당한 압박감을 가지고 있었다.

자식을 응원하고 표현함에 있어 부모의 기준치가 아닌 자식의 기준치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그는 누구에게나 존경받는 멘토로 코치로서 금메달리스트를 만들어냈다는 국가적 영웅으로 자리 잡고 싶은 욕구가 제대로 충족되지 않자 자신 안에 내재된 상실감을 끝내 채울 수 없음에 극단적인 선택을 하게 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