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해이든 2019. 6. 1. 14:10

감독 리처드 링클레이터 


어린시절을 뜻하는 영화  '보이후드'는 2시간 45분이란 긴 상영시간이 참 지루하게 느껴졌다.


영화평론가들이 아카데미  작품상을 받은 버드맨보다 이 영화가 상을 받지못한 것을 안타까워 하는 이유를 처음엔 솔직히 이해되지 않았다.

사건없다.

감동없다.

그런데 삶은 보였다.

감독의 의도도 보였다.

12년간의 성장기를 담았다면 2시간 45분은 긴시간이 아니였다.

그저 삶은 죽지않으면 어떤 환경에서든 흐르게 되어있다는 걸 영화를 보는내내 드는 생각이었다.

그저 평범한 삶, 

그냥 최선을 다해 살뿐

생각만큼 인간은 특별하지않다.

다들 소리내고 살고있다.다들 부딪히고 헤매면서 꿈을 늘리고 줄여가며 꿈과 현실의 갭을 실감하며 살아가고 있다.


주인공 메이슨은 엄마도 삶의 단계를 밟아가며  사랑하고, 실패하면서 자신만큼 헤매고 살고 있다는 걸 느끼게 된다. 아빠는 혼자 떠돌면서 살다 여자를 만나 아이를 낳고 그저 그렇게 살아간다.

어른도 자신들처럼 헤매고, 어긋나고, 깨지면서 성숙해간다.



텍사스에 살고 있는 올리비아는 아이둘을 데리고 사는 싱글맘이다. 

아이들의 아빠 메이슨 시니어(에단 호크)는 직업도 없이, 경제적도움도 없이 음악적 예술을 담는다는 이유로 자유로운 영혼처럼 떠돌아다닌다. 

그는 그저 주말에 한번씩 아이들과 야구장에 가고, 캠핑을 가고, 친구처럼 마음을 터놓고 놀아주는 게 다였다.

물론 이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정작 경제적 문제에서는 무능하다.

싱글맘으로 자식을 키우기위해서 올리비아는 공부를 더해 제대로 된 직업을 갖고자 이사를 간다.


어린나이에 피임실패로 아이가 생겼지만 인생엔 책임이 따르는 것이다.

올리비아에게  아이들은  더불어 살아 가야할 존재로  삶을 책임지려고 애쓰지만  아빠는 그렇지 못했다.



어린 6살 메이슨주니어(엘라  콜트레인)와 누나 사만다는 엄마의 인생에 인해  낯선 도시로 이사를 계속 다녀야하는 상황에 놓이게 되고, 메이슨은 잦은 이사로 인해 친구를 제대로  만들지 못하고 남의 눈치를 많이 보는 소심한 성격으로 성장하게 된다.


남들이 어떻게 생각할지 두려워 자신이 하고 싶은 일들을 많이 못하고 사는 느낌,

남들의 시선을 신경쓰느라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잘 드러내지 못하는 사회성이 부족해 보였다.


이영화는 메이슨의  6살에서 대학생이 되기까지 성장기를 그려낸 것과  가족 전체의 삶을 있는 그대로 보여준다. 

엄마는 두 번의 알코올 중독자와 만나고, 재혼하고,헤어진다.

그리고 자식들이 성장하여 스스로를 책임질 나이가 되어 떠나보내게 되자  집을 좁혀 작은 곳으로 이사한다.

젊은 날은 늘리기 위해 노력했는데 이제 나이가 드니 줄이는 게 인생인가보다.

메이슨을 끝으로 

''이제 할일 다했어.이제 하고 싶은거 다 해볼거야.

내둥지에서 내보내는거야''라고 말하며 자신이 진짜인생이 시작되는 줄 알았다.

그런데 그녀는 짐을 싸 떠나는 메이슨을 보며 인생 참 공허함에 눈물을 흘린다..참 많은 일들이 있었다.

결혼하고 애낳고,이혼하고,석사학위타고,교수가 되고 최선을 다해 여기까지 왔는데  이순간에 신이나서 가는 아들을 보며 울분이 솟구치는 것이다.


''내 인생 최악의 날이야.떠날줄은 알았지만

결국 내인생은 이렇게 끝나는거야.

이제 뭐가 남았어?

난 뭔가 더 있을 줄 알았어.''


무슨 맘인지 알 것 같다. 아니 느껴진다.

누군가를 위해 살다 그 존재가 사라지는 듯한 것에서 오는 허무함, 서운함, 누군가의 퍼레이드에 발 맞추어 산것 같은 그런 느낌이 들것 같다.

나이가 들수록 열정은 무감각해지고 공허가 자리잡는다. 그건 또다른 서러움으로 고개를 든다.

인생은 도착과 출발의 연속이다.

또 인생은 평범함의 굴레속에서 굴러간다.


대학에 들어간 그 첫날 트레킹을 간 그곳에서 친구와 메이슨이 주고 받은 말처럼 순간에 나를 내맡기고 살아가는 것일 수도 있다. 

''순간을 잡으라고,

나는 그 말을 거꾸로 해야할것 같아.

이 순간이 우릴 붙잡는거지''


''시간은 영원한거지. 순간이라는 건 늘 바로 지금을 말하는거잖아''

어쨌든 인생은 계속된다.



이 감독은 독특하다

아니면 모험이나 실험정신이 강한 사람일 것이다.

실제 한 아이의 성장과정을 무려 12년동안 1년에 한번씩 15분가량의 분량을 촬영 했다는 사실이다.

영화속 주인공들이 한번도 바뀌지않고 계속 성장해가면서, 어른들도 성숙해가면서 인생 그 자체를 그대로 담아낸 다큐멘터리같은 것이다.

영화속에서 그 변화의 흐름을 다 담아낸 것이다. 유행의 변화도 음악적 흐름, 문화적 흐름과 함께 아이도 성장하고 어른도 나이들어가는 것이다.

이 영화촬영방식이 이 영화를 특별하고 대단하게 만들어 놓은 것이다.

이 감독은 비포시리즈를 제작한 그 감독이다.